본문 바로가기
여행 monster

물때표 보는법 알아보기

by 정몬 2017. 8. 21.
반응형

휴가철 또는 주말에 섬으로 휴가를 계획을 하시는 분들이나 낚시를 즐기는 분들이 가시기전에 확인을 하시는게 있습니다. 바로 매일 매일 변하는 바다날씨를 미리 예측하고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물때표 입니다. 생소한 용어이긴 하지만, 바다와 친해지시려는 분들은 불때표 보는법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물때표 보는법은 바다타임이라는 사이트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데요,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전국 물때, 현재 물때 등등 지도와 함께 상당히 복잡하게 나열이 되어 있지만 정말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사이트 상단에 물때표 보는법을 클릭하신 후 이동을 하겠습니다.


물때표 보는법 중에 처음 보실 것은 만조와 고조, 간조와 저조, 물의 높이를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만조와 고조는 붉은색의 삼각형이 간조와 저조일 경우에는 파란색 역삼각형이 표시가 되어, 물의 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옆에는 일출과 일몰, 월출과 월몰 시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물때표를 보고 이해를 쉽게 하시기 위해서 물때표 보는법과 관련된 용어를 알아두시는 것도 좋은데요, 친절하게도 사이트에는 바다와 관련된 용어를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밀물과 썰물에 대한 정보부터 시작해서 만조, 간조, 조석, 조류, 와류, 간류 등등 정말 모르는 정보들을 많이 알고 배우실 수가 있습니다.




많은 섬들이 있는데요, 장봉도의 물때표를 간단하게 확인해보고 가겠습니다. 요일별, 물때와 물흐름, 만조시각과 간조시각, 일출/일몰시각과 월출/월각시각 그리고 날씨를 일주일 단위로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매일 매일 바다날씨는 변할 수가 있고 아래 물때표는 계산식에서 나온 값들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물때표 보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처음 보는 경우 적응이 잘 되지 않아서 이해하기 어렵지만, 자주보시다보면 쉽게 파악을 하실 수 있고, 여행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