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monster

한국 물가상승률 , 얼마나 변화가 있을까?

by 정몬 2016. 1. 8.
반응형

새해가 되면 최저 시급, 건강보험료, 의료보험료등 돈에 관련된 항목들이 오르거나 내려가거나 하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오늘은 물가 상승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물가 상승률이라 하면 상승이라는 단어때문인지 항상 올라가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연도별로 상승하는 지수를 알아보기 전에, 물가 상승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 물가 상승률

 물가 상승률은 전년도 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 480여 개의 상품 및 서비스 품목의 

소비자 가격을 측정하여 가격변동을 조사한 지수.


원자재와 원료의 값이 오르면서 제품의 값은 매년 조금씩 인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밀가루의 가격 상승으로 과자나 빵 종류의 값들이 조금씩 올랐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물가 상승률 증가에 영향이 있을거라 예상이 됩니다.



2009년부터 2014년도 소비자 물가 상승률입니다. 전부 올랐을 것만 같았던 물가중에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 것들도 보입니다. 항상 비싸다고 느껴졌던 식료품의 상승률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통신관련 비용은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감상으로는 항상 월급은 멈춰있고, 물가만 오른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수치로 확인해보니 물가 상승률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964년부터 한국의 물가상승률을 그래프로 나타낸 모습입니다. 한국의 물가상승률의 추이를 확인해 보시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7.5%정도 상승하였고, 국제 원유가격의 급등으로 상승이 있었지만, 과거에 비하면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한국의 물가 상승률, 세부 항목과 그래프로 확인을 하였는데요, 자료를 모으기 전에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소 다른 결과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