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monster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by 정몬 2023. 5. 2.
반응형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사업을 하면서 개인에게 귀속이 되는 이자 소득과 배당소득을 비롯하여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을 종합해 과세하는 세금으로 자진신고·납부를 해야 합니다.

 


1. 종합소득세 납부기간
종합소득세는 신고·납부 기간은 5월 1일 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고 가산세가 발생한다.

2. 종합소득세 납부 신고 방법
· 홈택스 전자 신고를 통한 직접 신고
· 모바일 앱 손택스를 이용한 전자 신고 
· 대리 신고 모바일 어플을 이용한 전자 신고
· 세무서에 직접 가서 서식 작성 후 신고
· 세무 대리인을 통하여 신고

 


3.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종합소득세는 이자 등 금융소득이 연간 2,000만원을 넘어가는 경우 초과 분에 다른 소득과 합산이 되어 누진세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2천만원까지는 15.4% 의 세금이 부과, 2천만 원 이후 38%의 초과 분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절세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준비하고 적절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 종합소득세 절세 첫 번째 방법으로는 기본 1인당 연간 150만 원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조건은 배우자 소득이 없거나 연간 소득이 100만 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500만 원 미만입니다.

또한 공제 대상자가 70세 이상인 경우 1인당 연간 100만원, 장애를 가진 분이 대상자라면 1인당 연간 200만 원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기본 경비 인정받는 방법입니다. 매출이 발생할 경우 이에 따라오는 매입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는 경비로 인정을 받아 절세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소득과 관련된 것을 입증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 비과제 상품을 적극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정 금액 공제가 가능한 노란 우산, 개인 종합 자산 관리 계좌인 ISA, 비과세 혜택을 주는 다양한 정기 예금 동시 가입 등으로 상당히 많은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매년 종합소득세 기간 동안 세금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시점이지만, 절세 방법을 미리 알고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